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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1 20

[웨슬리 신학] 성령의 증거와 우리 영의 증거

성령의 증거와 우리 영의 증거 1. 성령의 직접증거, 내적 인상 성령의 직접증거란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고 하나님의 영이 우리 영에게 강하게 주는 내적 느낌'이다. 웨슬리는 이러한 구원에 대한 확신을 성서의 진리로써 분명한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우리 양심에 의해서도 자명한 것이지만, 그에 앞서 하나님의 영이 초자연적으로 교통하시는 신적 증거에 근거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 증거는 사람이 중생할 때, 평생에 걸쳐 단 한 번 순간적으로 주어지고 마는 것이 아니라, 성령이 우리 신자 안에 내재하는 한, 이는 지속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므로 이 증거는 우리 신앙생활의 성장과 병행한다. 이러한 성령의 직접증거는 우리 영의 증거, 곧 성령의 간접증거에 선행한다고 믿었다. 2. 성령의 간접증거, 우리..

종도사/신학 2024.11.25

[웨슬리 신학] 성화와 그리스도인의 완전

성화와 그리스도인의 완전 1. 성화관의 일반적 특징 웨슬리의 성화론은 그 당시의 여러 학파와 비교하여 볼 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견해가 종합되어 독특한 특징을 이루고 있다. 첫째, 그 당시의 모라비안파의 극단적인 것을 지양하는 개념, 곧 점진적인 성장(gradual advance)의 개념이다. 웨슬리는 사람이 출생 후 성장하는 것과 같이 거듭난 후에도 성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그가 인간의 선악에서나 믿음에서나 또는 성결에 있어서 모두 단계가 있다고 보았고, 인간은 거듭난 후에도 아직 내적인 죄가 남아 있다고 보는 데 기인한다. 둘째, 웨슬리에게 있어서 이와 같은 점진적인 성장의 개념은 순간적인 요소와 결합되어 있다. 이것은 당시의 칼빈주의자의 성화론과 구별되는 점이기도 하다. 셋째, 웨슬리..

종도사/신학 2024.11.24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 (신명기 34장 1절-12절)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 본문 : 신명기 34장 1절-12절1 모세가 모압 평지에서 느보 산에 올라가 여리고 맞은편 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2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과 3 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 평지를 소알까지 보이시고 4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는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이라 내가 네 눈으로 보게 하였거니와 너는 그리로 건너가지 못하리라 하시매 5 이에 여호와의 종 모세가 여호와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 6 벳브올 맞은편 모압 땅에 있는 골짜기에 장사되었고 오늘까지 그의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7 모세가 죽을 때 나이 백이십 세였으나 그의 눈이 흐..

기록/묵상기록 2024.11.23

[웨슬리 신학] 의인과 신생

의인과 신생 1. 구원의 순서 웨슬리 신학에 있어 구원론이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의 신학은 전도와 설교의 현장에서 수립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설교의 강조점이 성결에 있었듯이 그의 구원론이 성결론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웨슬리는 구원이라는 말을 두 가지 의미로 사용하였다. 즉, 일반적으로는 현재의 구원과 궁극적인 구원을 포함하여 이를 본연의 그리스도의 구원이라고 불렀다. 이 구원은 그 시작이 있고, 계속 되며 그 마감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의미에서의 구원은 선행적 은총(preventing grace)으로부터 시작하여 영화의 사건으로 종결된다. 다른 말로 설명하면 하나님의 선행적 은총의 역사는 깨우치고 책망하는 은총(convincing grace)으로 이어진..

종도사/신학 2024.11.23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기도 (사도행전 4장 23절-31절)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기도 본문 : 사도행전 4장 23절-31절23 사도들이 놓이매 그 동료에게 가서 제사장들과 장로들의 말을 다 알리니 24 그들이 듣고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르되 대주재여 천지와 바다와 그 가운데 만물을 지은 이시요 25 또 주의 종 우리 조상 다윗의 입을 통하여 성령으로 말씀하시기를 어찌하여 열방이 분노하며 족속들이 허사를 경영하였는고 26 세상의 군왕들이 나서며 관리들이 함께 모여 주와 그의 그리스도를 대적하도다 하신 이로소이다 27 과연 헤롯과 본디오 빌라도는 이방인과 이스라엘 백성과 합세하여 하나님께서 기름 부으신 거룩한 종 예수를 거슬러 28 하나님의 권능과 뜻대로 이루려고 예정하신 그것을 행하려고 이 성에 모였나이다 29 주여 이제도 그들의 위협함을 굽어보시옵고 ..

기록/묵상기록 2024.11.22

[웨슬리 신학] 하나님의 은총과 죄인

하나님의 은총과 죄인 1. 인간의 기원과 성격 웨슬리는 성서의 기록, 창세기의 아담과 그의 타락에 관한 기록을 문자 그대로 해석함으로써 웨슬리 자신의 인간이해, 특히 죄관에 대한 설명을 전개한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하나님에 의하여 창조된 존재로서 모든 피조물의 으뜸이다.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을 받았으므로 아담의 원상태는 죄없는 하나님의 사랑 가운데서 살고 있던 모습이었다. 웨슬리는 하나님의 형상을 세가지로 설명하였다. 자연적인 형상(the natural image of God), 정치적 형상(the political image of God), 도덕적 형상(the moral image of God). 웨슬리는 사람이 지니고 있는 이 세 가지 하나님의 형상 가운데서 도덕적 형상을 가장 중요시했..

종도사/신학 2024.11.22

[웨슬리 신학] 웨슬리 신학에서의 성서와 교리적 표준

웨슬리 신학에서의 성서와 교리적 표준 1. 신학의 출발점, 성서와 체험 웨슬리는 전통적인 의미에서 정통주의자(orthodox)였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신학이 전 시대의 신학 체계를 이어받은 데서의 정통이 아니라 그의 신학의 내용의 일치에서 정통적이라는 말이다. 웨슬리는 자신을 한 책(성서)의 사람이라고 자칭했고 신앙체험을 중요시 했다. 웨슬리 당시에는 성서와 교회의 신조가 신학에 있어서 권위로 받아들여지고 있었고 오늘날과 같은 성서신학이나 조직신학의 체계가 이루어지지 않았었다. 그러므로 웨슬리는 어떤 조직신학의 체계에 사로잡히지 않고 그 나름대로, 특히 그의 설교를 통하여 기독교의 진리를 천명하였다. 그러나 또 다른 한편 웨슬리가 성서에서 교리를 연역하여, 신학하는 데 크게 역할한 것은 하나님의 사람들..

종도사/신학 2024.11.21

[웨슬리 신학] 웨슬리 신학 형성의 배경과 그 운동의 특징

웨슬리 신학 형성의 배경과 그 운동의 특징 1. 18세기의 철학사상과 도덕적 상황 1) 철학사상 웨슬리 당시에 성행하였던 철학사상은 이신론, 곧 자연신론이었다. 이신론이라면 일조의 자연종교의 체계로서 초월적인 신을 주장하되, 그 신은 창조주일 뿐 이 세상의 과정에는 관심을 가지고 관여하지 않으며, 우주나 세상은 그 자체의 운명에 일임되어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타계로부터의 하나님의 계시나 기사, 이적 등의 초월적인 것은 믿지 않았다. 이런 이신론운동의 대표적인 학자는 틴달(Matthew Tindal)이다. 틴달은 1730년에 '창조시기부터의 기독교'라는 책을 출판하였다. 여기서 틴달은 자연종교란 순수한 것으로 이는 어떤 종교가의 교리나 농간에 의해서 변경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2) 도덕적..

종도사/신학 2024.11.20

작은 몸짓, 큰 역사 (마가복음 5장 25절-34절)

작은 몸짓, 큰 역사 본문 : 마가복음 5장 25절-34절25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26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7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 그의 옷에 손을 대니 28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 29 이에 그의 혈루 근원이 곧 마르매 병이 나은 줄을 몸에 깨달으니라 30 예수께서 그 능력이 자기에게서 나간 줄을 곧 스스로 아시고 무리 가운데서 돌이켜 말씀하시되 누가 내 옷에 손을 대었느냐 하시니 31 제자들이 여짜오되 무리가 에워싸 미는 것을 보시며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 물으시나이까 하되 32 예수께서 이 일 행한 여자를 보려고 둘..

기록/묵상기록 2024.11.16

진짜가 전하는 복음 (마가복음 16장 15절)

진짜가 전하는 복음 본문 : 마가복음 16장 15절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요즘 미디어에서는 참 많은 가짜들로 인해 교회들을 욕하게 하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드라마, 영화, 음악, 예능 모든 분야에서 교회를 희화시키고 이상한 모습을 그려내는거죠. 그렇게 하면 마치 지성인인마냥, 똑똑한 사람인마냥 자신있고 당당하게 교회들을 비판하고 까내리고 교회들의 민낯을 드러내는 것을 아주 자랑스럽게 행동하며 그것에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게 됩니다. 모든 기독교인들이 다 그런 것처럼 일반화 시키고 이상한 집단으로 만들어버리는거죠.    점점 악해져만 가고 어두워져만 가는 것 같은 세상 속에서 그럼에도 우리가 소망을 갖는 것은 우리는 진짜 진리를 아는 자들이기 때문일..

기록/묵상기록 2024.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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